소설 비소설 시집 경영|학술 아동학습 건강|종교 신간목록
입금계좌번호
국민은행 814-01-0408972
뿌리출판사

   베네치아 코덱스
 
   저자/역자 : 이선구(안과의사)
   출판일 : 2007.08
   페이지 : 560 ISBN : 8985622625
   판형 : 신구판  
   정가 : 15,000원
 
해당도서 분류바로가기 : 소설 비소설
바로가기 : >>내용  >>목차  >>출판사서평

내용

소설 형식으로 풀어낸 신ㆍ구약 성서. 아름답기로 유명한 베네치아 성 마르코 사원의 성인 유골이 가짜라는 소문과 진실을 밝히려는 이들의 흥미진진한 모험이 펼쳐진다. 실존인물인 주인공 소년 살라흐 딘. 그가 노예에서 풀려나는 과정과 탄압 받는 기독교도들이 박해가 없는 자유의 나라를 찾아 떠나는 고행 길, 나일강과 지중해의 바닷물이 합쳐지는 '티니스' 호수의 호안에 위치한 도시 이야기 등 1천 2백 년 전의 이야기가 소설로 생생하게 되살아난다.




목차



일러두기(소설의 시대 배경에 대하여)

추천사(소설가 / 한상윤)



제1부 (캐릭터:등장인물)

제1장 알 쿠드스를 찾아서

제2장 인내하는 사람들

제3장 너는 누구냐

제4장 쿼바디스 마르체



제2부 (캐릭터:등장인물)

제5장 신세계

제6장 기사 오네시모

제7장 베네치아에서 거듭나다

제8장 무역상의 꿈

에필로그




서평

<신간안내>

(서울=연합뉴스) 김정선 기자 =

▲베네치아 코덱스 = 이선구 지음. 안과의사로 올해 계간 '문예' 여름호로 작품활동을 시작한 작가가 서기820~870년 북아프리카와 콘스탄티노플, 베네치아를 배경으로 기독교도들이 자유의 나라를 찾아 미지의 세계로 향하는 여정을 쓴 장편소설.

뿌리출판사 간 560쪽. 1만5천원.



<주간 의협신문>

우리가 살면서 진실로 여기는 많은 것들 중 '진짜' 진실은 얼마나 될까?

누군가에 의해 혹은 대중에 의해 박제된 틀에 붙들려 가려진 진실은 또 얼마나 될까?

의사 소설가 이선구원장(전북 군산·군산안과의원)의 장편소설 <베네치아 코덱스>가 발간됐다. 지난해 로마제국 최고 의사로 35년을 황실의 시의(侍醫)로 지내면서 교육자·검투사·검투사 치료의·개원의로 이름을 날렸고 300여권의 방대한 저술을 통해 히포크라테스 의학을 완성한 클라우디우스 갈레누스의 일대기를 담은 <시의 갈레누스>를 펴냈던 이 원장의 화려하고 왕성한 필력을 반년 남짓 만에 다시 대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무대는 중세시대다. AD 820~870년 지중해를 중심으로 신흥종교인 이슬람교의 세력이 팽창하면서 기존 기독교 세력간의 알력이 심화되던 시기 북아프리카와 콘스탄티노플·베네치아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북아프리카지역의 기독교문화가 이슬람 왕조의 발흥으로 소멸되어 가고, 동로마 비잔티움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플에서는 성화상 파괴운동이 벌어지고 서로마제국에서는 샤를마뉴대제가 정복전쟁을 통해 정치적 통일을 이루고 있던 때였다.혼란의 시대 베네치아도 해양강국으로 발돋움하려는 열망에 휩싸여 마르코 성인의 유골을 이송해 온다.

아름다운 베네치아.그 도시를 대표하는 성마르코 사원의 성인 유골의 가짜라는 소문과 진실을 밝히려는 이들의 끊임없는 의문이 펼쳐지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중세시대를 관통하는 통찰력과 함께 성서를 매개로 가깝지 않았던 예수의 행적이나 신학적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가고 있다. 신구약 성경이 그대로 녹아 있어 소설로 읽는 성서이야기로서도 손색이 없는 이 책에서 저자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접근에 머무르지 않고 주인공 '살라흐 딘'을 통한 내면의 진실찾기에 독자를 끌어들인다.

진실은 무엇일까? 유골이 진짜일까, 가짜일까…. 진짜이면 진실이고, 가짜이면 진실이 아닐까…. 진짜라도 진실이 아니고, 가짜이더라도 역사속 또 하나의 진실로 존재하는 것은 아닐까….

저자는 독자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생떽쥐베리가 성경에서 빌어온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에 천착한 작가의 속내는 결국 '살라흐 딘'이 일생동안 가슴에 품었던 율법에 대해 '율법의 중요성은 문구에 있지 않다'로 귀착한다.

내가 아는 진실은 정말 진실일까?